2026년 2월 6일(금)

뮤직

[뮤직Y] (여자)아이들→'여자' 뗀 아이들...'I' 정체성의 대확장

작성 2026.02.05 09:00 조회 312 | EN영문기사 보기

아이들

[SBS 연예뉴스 ㅣ 강경윤 기자] 그룹 아이들이 리브랜딩 후 본격적인 서사를 펼쳐나가고 있다.

아이들은 지난달 27일 디지털 싱글 'Mono (Feat. skaiwater)'를 발표하고 8개월 만에 국내 활동에 나섰다. 지난해 하반기 동안 솔로 활동에 집중했던 아이들은 'Mono (Feat. skaiwater)'를 시작으로 올해 '아이들'다운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이들은 지난해 데뷔 당시부터 함께했던 (여자)아이들, (G)I-DLE의 그룹명에서 '여자' 'G'를 지우고, '여자' 'GENDER' 혹은 그 어떤 성별로도 정의될 수 없는 그룹의 정체성을 재확립했다. 이후 데뷔 때부터 이어진 'I' 시리즈 앨범을 마감하며 미니 8집 'We are'으로 새 도약을 모색했다.

타이틀곡 'Good Thing'은 아이들 특유의 쿨하고 자신감 넘치는 가사와 중독성 강한 훅을 내세우며 대중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곡에서 강조했던 레트로 사운드와 가사는 과감한 음악적 시도였으며, 컴백 때마다 변신을 거듭한 도전은 그룹의 음악적 스펙트럼을 한층 넓히는 계기가 됐다.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해 온 아이들은 새 디지털 싱글 'Mono (Feat. skaiwater)'를 통해 또 한 번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아이들'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팬들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예상을 다시 한번 깬 것이다.

아이들

'Mono (Feat. skaiwater)'는 발매 전 공개된 미니멀하면서도 감각적인 비트만으로도 호평을 이끌었다. 그동안 컬러감 가득한 사운드를 선보였던 아이들의 새로운 도전이 예고됐다. 이후 곡이 발매되고, 메가크루와 함께한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자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곡이라는 평가가 잇따랐다.

아이들은 곡 스타일의 변신과 함께 이번에도 자신들만이 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했다. 앞서 최정점을 찍었던 'TOMBOY', 'Nxde', '퀸카 (Queencard)'에서 당당하고, 꾸며지지 않는 나 자신을 사랑하자고 노래했던 아이들은 'Mono (Feat. skaiwater)'에서는 '본질'을 이야기했다.

'Mono (Feat. skaiwater)'는 '덜어냄의 미학'을 추구한 곡 구성에 의미 있는 가사로 전체적인 균형을 맞췄다. 특히 'Whether East or West, whether straight or gay'(동쪽이든 서쪽이든 이성애자든 동성애자든), 'Turn the effects down, let it all fade out'(이펙트를 내려 전부 사라지게 놔둬), Play the whole world in Mono(온 세상을 모노로 틀어) 등의 가사는 아이들이 나아가는 방향성을 표현했다.

'Mono (Feat. skaiwater)'는 하나의 오디오 채널로 소리를 재생하는 방식인 '모노(Mono)'에서 착안한 곡이다.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본질에 더욱 귀 기울이자는 메시지를 아이들만의 음악적 화법으로 풀어냈다. 최근 분열이 심화하는 국내외 분위기 속에서 본질적인 사랑이 최우선이라는 가치를 통해 '연대'에 중점을 뒀다.

아이들은 결국 '아이들'로 새로운 이름을 새긴 후 해가 바뀐 후에 자신들의 이름에 어울리는 곡을 세상에 내놓게 됐다. '(여자)'를 떼어낸 아이들이 'Mono (Feat. skaiwater)'에 이르러 리브랜딩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데뷔 때부터 매번 자신을 증명해야 했던 아이들이 'We are'라고 세상에 노래하는 지금, 이들의 곡에 더욱 귀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아이들

ky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

댓글

방금 달린 댓글
댓글 작성
첫 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300
  • 최신순
  • 공감순
  • 비공감순
매너봇 이미지
매너봇이 작동 중입니다.

댓글 ∙ 답글 수 0
  • 최신순
  • 공감순
  • 비공감순
매너봇 이미지
매너봇이 작동 중입니다.